SKT에 이어 KT도 자사망 가입자 간 무료 통화 시행



기사 원문 바로가기


  • SK텔레콤과 KT에서 자사망 가입자간 무제한 음성통화 요금제 출시 (SKT “T끼리" 요금제, KT”모두다 올레” 요금제)



  • 양사의 무료요금제는 자사망 가입자간 음성통화 무제한, 문자는 통신사 상관없이 무제한 요금제 출시
  • “T끼리” 요금제는 출시 사흘 만에 20만1천200명 가입자 모집
  • 통신사의 무제한 음성, 문자 요금제의 출시 배경에는 그 동안 요금제를 기반으로 한 경쟁보다는 보조금 경쟁으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였으나, 정부의 보조금 금지 정책의 강화로 인하여 보조금 정책에 대신에 요금제 경쟁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이며, 동시에 카톡, 라인 등 OTT/IM의 공세에 대한 방어책의 요인도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 양사의 무료 요금제를 분석해보면 기존의 LTE요금제와 유사한 요금제로 갈아타면 LTE 사용자들의 요금제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사용 가능한 데이터 크기는 동일한 반면, 기본 요금제는 상승하게 된다.

예) SKT LTE62요금제 (기본료 62,000원/데이터5GB) vs. T끼리65 요금제(기본료 65,000원/데이터5GB). 만약 기본료 7천원을 줄이기 위해 T끼리55 요금제로 갈아타면 데이터가 2GB로 줄어듬 

  • 아직 망내 무제한 음성통화 요금제를 출시하지 않은 LGU+도 조만간 유사한 요금제 출시 준비 중
  • 통신사의 망내 무제한요금제로 인해 OTT/IM과 단말 제조사는 악영향 우려 

-무료 요금제는 문자와 통신사 IM인 ‘조인’ 무료화 포함

-보조금 정책에서 요금제 경쟁으로 전환되면서 무료통화로 인한 매출하락을 단말제조사에 단말기 출고가 인하를 압박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보조금 축소는 단말기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단말기 교체 수요가 하락될 가능성 높음 




관련 자료
SKT-KT, 망내 무제한 장단점은 (디지털데일리. 2013.03.29)
 



내 폰번호 그대로 ‘선불요금제’ 이동




  • 미래창조과학부는 4월 1일부터 이동전화 선?후불 및 선불요금제간 번호이행를 시행한다고 발표
  • 지난 2월 기준으로 선불요금제 가입자가 163만명 규모로 소규모지만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었지만 선?후불요금제간 번호이동이 시행되지 않아 선불요금제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었는데 이번 정책으로 걸림돌 제거 (선불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번호 사용만 가능)

*선불요금제에 대한 FAQ


 가입비, 유심비, 기본료는?  모두 무료
 현재 보유한 단말기(최신 LTE폰 포함)를 그대로 가입할 수 있는가?  선불요금제 USIM을 꽂으면 바로 사용
 LTE폰으로 사용시 LTE망을 사용하는가?  3G 패킷망 사용
 최하 요금제는?  5천원부터 충전 가능 
 선불요금제 제공 사업자는?  * 이동통신3사

* 알뜰폰 사업자 : 한국케이블텔레콤(KCT), 온세텔레콤 스노우맨, SK텔링크 7모바일, 아이즈모바일, 에버그린 모바일, 유니컴즈모빙, 스페이스네트

 가입 방식은?  온라인 가입 및 대리점 방문
 충전 방식은?  인터넷, ARS, 편의점, 전용계좌, ATM, 대리점/지점 방문
 통화 요금은?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동통신사의 요금율(음성, 문자, 데이터)보다는 약간은 비쌈
 데이터 요금은?

 기본 상품인 경우에는 데이터 요금은 종량제 방식으로 계산되며, 통신사별로 제공하는 데이터 옵션 상품을 가입하면 데이터 정액제 이용 가능



 한국케이블텔레콤 선불요금제와 이동통신사 일반 요금제간 비교



관련 자료
선불요금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초이스 방문 



SKT, HD Voice 레터링 서비스 ‘인스턴트 레터링’ 무료제공




  • HD Voice로 전화 서비스 기반의 ‘인스턴트 레터링’ 서비스를 무료로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발표
  • ‘레터링’이란 통화연결 전 수신 화면에 발신자의 애칭, 상태 등을 짧은 문구로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약 490만 명의 SK텔레콤 고객이 이용 중인 대표적인 통신부가서비스
  • ‘인스턴트 레터링’은 메시지를 변경하려면 T월드 웹싸이트나 T통화도우미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야 하는 기존 레터링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가 스마트폰에서 즉시 메시지 입력 가능 (입력 문자수 : 한글 8자, 영어 16자)
  • ‘인스턴트 레터링’ 서비스는 팬택 베가 No6 단말에 우선 적용되었으며, 4월 이후 출시되는 HD Voice 지원 단말에는 기본 탑재 예정 


SKT 레터링 설정 화면




SK텔레콤, 모바일 영어학습 ‘T무비영어’ 출시




  • SK텔레콤은 영화, 미드 등의 VOD 컨텐츠를 감상하면서 영어 공부를 재밌게 할 수 있는 SK텔레콤 고객들을 위한 스마트폰 기반 영어학습 서비스 ‘T무비영어’를 25일 출시
  • ‘T무비영어’는 국내 최초로 대사 부분만 연속으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는 대사 추출 기술(SET, Script Extraction Technology)을 개발 적용하여 배터리 소모를 크게 줄이고 대화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고 설명
  • 가격은 월 3천원으로 50여편 콘텐츠 이용 가능 (매월 3~5편의 콘텐츠 추가 계획)
  • 갤럭시S3, 옵티머스G프로 등 안드로이드OS 계열의 최신 LTE스마트폰 10종에서 사용 가능하며 4월 중에 갤럭시S2, 베가레이서 등 3G스마트폰 모델로 확장 계획




The Messaging Apps(OTT/IM) Taking on Facebook, Phone Giants



기사 원문 바로가기





  • 월스트리저널은 지난달 27일에 왓츠앱, 웨이신, 라인 등의 성장세를 조명하면서 지난 해 무료 메세징 앱(OTT/IM)이 각국 통신사로부터 총 230억달러(약 25조5,300억원)의 매출을 빼앗았다고 발표
  • 또한 라인 등 OTT/IM의 성장은 페이스북과 같은 SNS 사용 시간도 잠식한다고 설명
  • 본 분석 기사에서는 OTT/IM 공세에 대한 이동통신사, SNS업체, 단말제조사 등의 대응도 소개

- 페이스북 : 2011년 Beluga 인수한 데 이어 WhatsApp 인수 타진 중 (WhatsApp 인수는 구글과 텐센트도 관심 표명)

- 버라이즌 : 자체 개발 MIM 출시

- 도이치 텔레콤 : OTT/IM 업체인 Pinger 인수 (85억원 투자)

- SK텔레콤 : 틱톡 서비스업체인 매드스마트 인수

- 야후재팬 : 카카오톡재팬 지분 50% 구매 



중국이동통신사, 중국판 카톡 ‘웨이신’ 유료화 검토



기사 원문 바로가기


  •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의 중국 이동통신업체들이 웨이신 사용자들의 데이타 대역폭 사용이 커지자 수수료를 부과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
  • ‘웨이신’은 현재 무료로 3억명의 사용자 보유


서울대학교병원-SK텔레콤, '헬스온' 세계 최초 상용화


  • SK텔레콤은 작년 1월에 서울대학교병원과 공동설립한 조인트벤처인 헬스커넥트가 세계 최초로 ICT 기술과 병원 의료서비스를 연계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헬스온(Health-On)’의 상용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발표
  • ‘헬스온’은 개인별로 건강검진 또는 체력측정 결과와 식습관 및 운동량 등 실생활 패턴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건강관리 목표 수립, 식이요법 및 운동치료 병행, 정기적 효과 측정과 전문가 온·오프라인 상담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실제 사용은 스마트폰 어플과 활동량 측정기인 ‘액티비티 트래커’를 통해 개인의 운동량과 식사량을 지속적으로 저장하고, 분석
  • 이번 상품은 기업대상 상품이며, 1차로 SK텔레콤 임직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후 2분분부터 기업대상, 하반기에 개인고객 대상을 영업 진행 계획 

헬스온 앱 화면 [출처: 매일경제 2013.03.27 자]





KT, 아카마이(Akamai)와 빠르고 끊김없는 CDN 협력 모델 강화





  • KT는 27일에 전 세계 1위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사업자인 Akamai와 managed CDN 서비스 계약 체결 발표
  • 이번 계약을 통해 KT는 당사의 네트워크와 인프라 환경에 전세계 Akamai 서버플랫폼을 결합해 스트리밍, 음악 HD 비디오 등 온라인 미디어 트래픽 폭증에 대비할 예정이며, 스마트폰, 타블랫PC 등 복잡한 디바이스에 수준 높은 미디어 전송 솔루션 제공을 통해 미디어&콘텐츠 기업고객에게 빠르고, 끊김없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발표 
  • Managed CDN은 글로벌 CDN 사업자들 전세계 주요 지점을 기반으로 구축한 Global CDN을 기반으로 통신사업자의 IP망에 Edge Server를 구축하여 CDN 망을 구축해주고 운영 대행을 해주는 사업으로, 글로벌 CDN 사업자인 Edgecast가 2011년 최초로 출시하여 AT&T, DT Telecom, New Zealand, TELIN, PACNET 등을 고객으로 확보했으며, Akamai도 2012년에 출시하여 Orange, AT&T, Swisscom KT와 계약 체결 
  • 이번 KT와 Akamai간 계약에 의해 구축되는 Managed CDN 구성은 다음과 같다. 
[출처: 넷매니아 (www.netmanias.com)]





  • 글로벌 CDN 사업자들이 Managed CDN 서비스의 마케팅 포인트(통신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 
① CDN 구축 비용, 시간, 운영 부담 절감
② 글로벌 CDN사업자의 CDN에서 발생되는 트래픽 절감을 통한 네트워크 비용 절감

[출처: 넷매니아 (www.netmanias.com)]




③ 자국 내 CP/OTT 대상의 CDN 서비스 판매 기회



④ 통신 자체 OTT 서비스 제공 



[Tip] Akamai 소개

  • 전세계 CDN 시장의 70% 점유

  • 전세계 73개국 750개 도시에 Edge Server 운영

  • Akamai의 Business Solution

    -Digital Asset Solution : 인터넷을 통한 대용량 스트리밍 및 파일 전송 솔루션

    -Dynamic Site Solution : 글로벌 Edge Server의 Caching 기능을 이용하여 B2C 사이트의 성능 개선

    -Application Platform Solution : 오라클, SAP의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인터넷 기반으로 이용 가능한 솔루션



관련 자료
Akamai 소개(리얼모바일 웹 싸이트)
 



필리핀 PLDT, TDD-LTE 시범 서비스 개시



원문 자료 다운받


  • 필리핀 PLDT 자회사 Smart Communication이 TDD-LTE 시범 테스트 개시
  • 이번 테스트는 중국 Huawei 시스템으로 진행
  • 2013년 GSA 보고서에 의하면 97개 제조사에서 821개의 LTE 단말기를 출시했으며, 이중 29개 제조사이 166개 단말이 TDD 모드에서 작동한다고 보고
  • 전세계적으로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TDD-LTE 생태계가 조성 중


2012년 전세계 방송통신시장 현황 자료


  • 방송통신해외정보제공 웹싸이트인 CONEX 에서 지난 3월 28일, 2012년 해외방송통신현황 보고서 발표
  • 국가별 보고서는 CONEX 싸이트에서 확인(표 내용 중 3 페이지부터 나열)

*제공 국가

아시아

호주, 필리핀, 태국,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인도, 우즈베키스탄, 싱가포르, 베트남, 미얀마, 몽골, 말레이시아, 대만, 뉴질랜드

유럽

헝가리, 프랑스, 핀란드, 폴란드, 터키,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영국, 스페인, 스위스, 세르비아, 불가리아, 루마니아, 러시아, 독일, 노르웨이, 네델란드

중동아프리카

이집트, 이란, UAE, 사우디아라비아, 르완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나이지리아, 가나

미주

캐나다, 페루, 파라과이, 콜롬비아, 칠레, 우루과이,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브라질, 베네수엘라, 멕시코, 미국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유엔젤 테크니컬라이터 손대리
comments powered by Disqu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