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운영체제 담은 폰 나와


  • 구글, 애플, 마소, 블랙베리만으로도 이미 시장구도가 치열해 보이던 모바일 OS시장에 '파이어폭스'가 합류함

  • 파이어폭스 개발사 모질라는 9개국 통신/제조사와 협력 하에 이미 올해 2분기 파이어폭스OS 스마트폰을 출시 계획을 확정함(브라질, 콜롬비아, 헝가리, 멕시코 등 남미 신흥 시장이 주가 될 예정)

  • 단말기는 중국ZTE, 한국 LG전자가 먼저 내놓고 중국 화웨이도 출시 준비 중. 가격은 150달러 수준(약 16만원)

  • 외신에서는 OS완성도나, 성능, 앱 속도는 떨어지지만 폰에 있는 스토어, 앱은 물론이고 연락처 등의 모든 동작들이 웹을 기반으로 동작한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함



파이어폭스폰 동작 화면(웹브라우저, 스토어, 즐겨찾기 순) [출처: 전자뉴스]


ZD넷 2013.02.25 [MWC 2013]LG전자, 올해 파이어폭스폰 출시



LG전자, HP의 WebOS 인수

  • LG전자가 HP사로부터 웹OS 인수 소식을 발표함. 인수 범위에는 소스코드, 개발인력, 관련문서 등이 포함되며,  LG전자가 HP와 스마트TV 개발 협업 중에 webOS의 기술력에 감탄하여 구입하게 되었다고 함

  • 이번 인수로 자체 스마트TV용 소프트웨어 역할 뿐 아니라 냉장고 등 가전과 스마트폰 등 LG의 모든 스마트기기에 webOS가 탑재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함

  • webOS의 큰 장점으로 이미 수많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용으로 오픈webOS를 개량 중이기 때문에 약간의 지원으로도 응용프로그램을 확보할 수 있음


HP의 webOS가 탑재된 스마트폰 [출처: webOSnation]


관련 자료


Skype의 변신


  • MS는 2011년 5월 Skype를 인수해 그 목적이 화제가 되었는데, 자사 Lync와의 통합작업을 진행했던 것으로 보임
  • 올해 6월에는 Lync의 오디오, 비디오 컨퍼런싱 서버와 기업용 메신저 기능에 Skype 사용자 DB를 통합한 제품이 선을 보일 예정이며, 가정과 직장간의 융합을 시도하려는 Homeoffice전략의 일부로 보임
  • 시중의 기업용 메신저 서비스로 Cisco의 WebEX, Telepresence 등이 있지만, Fortune 100대 기업 중 대다수인 90개 기업 이상이 MS의 Lync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때 MS의 Skype가 메신저 시장에 가져올 파급력을 예상할 수 있음


기존 Microsoft 제품과 Skype의 통합 가상 UI [출처: PC World]



관련 자료

PC World 2013.02.19 Microsoft to Deliver Lync-Skype Integration in June



시계와 안경의 반란, 아이와치 & 구글글래스


  • 몸에 착용하는 Wearable 스마트 기기가 올해 안에 선보일 전망으로, 연이어 애플과 삼성의 손목시계 모양 모바일 기기 캡처화면이 공개됨

  • 애플의 i와치는 관계자의 블로그나 제조공장에서 유출된 자료에 따르면, 대만에서 iWatch용 곡면유리와 곡면 디스플레이가 제조되고 있다고 함

  • 삼성이 만들고 있다고 추정되는 갤럭시 알티우스(Altius) 자료를 보면, 500*500 해상도의 정사가각형으로, 안드로이드 OS에 터치조작, 음악 플레이어 등이 설계됐음을 알 수 있음 (전체 스크린샷을 보려면 클릭)

 

애플의 'i와치'와 삼성의 '갤럭시 알티우스' 가상이미지 [출처:블로터닷넷]






  • 한편 위의 2제품과 달리 구글 글래스는 이미 몇 개발자들에게 전달되어 곧 그 실체를 접할 수 있을 전망임
  • 구글 글래스는 사진/동영상 촬영 등이 기본적으로 음성을 통해서 이뤄지며, 현재 날씨, 교통정보 알림등이 화면 오른쪽 위를 장식함
  • 나무 열매, 동물 이름, 신발 브랜드, 가격 등의 사물 검색과 네비게이션도 구글 글래스의 킬러 서비스로 꼽힘


 

구글 글래스 네비게이션 모드 [출처:블로터닷넷]





관련 자료


교보문고의 회원제 전자책 서비스 '샘'


  • 교보문고가 회원제 전자책 서비스 '샘'과 같은 이름의 전용 단말기를 공개함

  • 1년 또는 2년의 일정 금액을 내면 전자책을 읽고 전용 단말기를 약정요금으로 이용하는 서비스

  • 기존 리디북스, 북큐브 등의 정액제 서비스와 비교해 교보문고는 대기업 자본이 투입되어 콘텐츠, 서비스, 가격, 단말기까지 4가지를 총체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장 우위가 있음



교보문고 전자책 뷰어 SAM [출처:올포스트]






동네 SNS컨셉으로 일본 진출하는 Next Door 서비스


  • 동네(Neighborhood) SNS 컨셉으로 시작했던 미국 NextDoor 서비스가 개시 1년 만에 4천만 달러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업계의 이목을 끔

  • Nextdoor는 지인관계에 기반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와 달리 이용자의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동네 주민끼리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장을 공략함

  • 가입자는 실명으로 서비스에 가입해 집전화 번호 입력 후 전화를 받거나,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해 실제 거주 사실을 확인받아야하며, 카풀 제안, 물물교환 등의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음

  • 한편 Nextdoor에 견줄만한 국내 서비스는 아직 뚜렷이 없어 신생 서비스 업체들의 진입도 예상해 볼 수 있음


Next Door 타임라인 [출처: How to write a business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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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유엔젤 테크니컬라이터 손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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