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패블릿 시장 현황과 전망

  • 갤럭시 노트의 성공으로 인해 ‘패블릿(Phablet, Phone+Tablet)’ 시장에 대한 관심 증가 
  • 패블릿은 2013년 모바일 시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음
  • 국내 제조사들이 패블릿 시장을 리드함, 중국제조사들도 패블릿 시장을 집중 공략하기 시작함


운로드하기


원본 자료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2013.01.14 패블릿 시장 현황과 전망 (위 블로그와 동일 내용, PDF로 제공)



2.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TV의 진화


  • 최근 양방향 TV의 확산과 함께 TV 기반 상거래 시장은 홈쇼핑을 넘어 T-커머스로 발전하고 있음. T-커머스는 TV와 인터넷 쇼핑의 단순 결합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상거래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도 사실 

  • 향후 T-커머스의 확산을 위해선 각자의 영역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TV 홈쇼핑과 온라인 쇼핑몰과의 차별화, Lean Back 기기인 TV 고유의 이용행태를 극복하고 자연스럽게 상거래로 유도할 수 있는 최적화된 UX의 발굴, N-Screen 연동을 통한 검색과 결제편의성 제공 등에 대한 고민을 다루고 있음

다운로드하기


원본 자료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2013.01.15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TV의 진화




3. 2013년 Telco의 앱마켓 동향 및 전망


  •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으로 글로벌 가상재화(virtual goods)시장 규모는 ‘12567억 달러에서 ‘161,920억 달러로 예상됨

  • 따라서 ICT 산업의 각 영역의 플레이어들은 가상재화의 유통플랫폼인 앱마켓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음 

  • 글로벌 Telco들 또한 안드로이드 앱과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독자적 앱마켓 경쟁력 강화에 주력중이나 플랫폼 사업자들과 비교하여 성과는 아직 미미한 상황임

  • 더욱이, 최근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마켓의 폐쇄적 전략이 글로벌 Telco들의 고민을 심화시키고 있음

  • 보고서에서는 한.미.일.중 Telco 의 앱마켓을 중심으로 가상재화 유통플랫폼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Telco의 앱마켓 전략 방향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음

다운로드하기


원본 자료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2013.01.15  2013 Telco의 앱마켓 동향 및 전망


4. 모바일 쿠폰의 진화


  •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모바일 BM을 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IT기업뿐만 아니라 불황으로 성장이 주춤한 유통업체들도 모바일 커머스를 2013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꼽고 있음

  • 이러한 가운데 기존 모바일 결제와 모바일 쇼핑 위주로 추진되던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최근 쿠폰 사업 관련 행보가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함께, 쿠폰 플랫폼이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도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쿠폰 사업의 매력이 높아지고 있음

  • 국내 모바일 쿠폰 시장은 통신사 바우처 및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성장해왔는데 독자서비스 형태로만 존재해왔던 모바일 쿠폰은 2011년부터 카카오톡을 통해 유통되면서 기존 모바일 플랫폼과의 결합의 긍정적 효과를 보여줌 

  • 최근에는 대형 IT기업 및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보다 진화된 형태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가 활발하게 등장하며 시장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음 



  • 구글, 페이스북, NHN 등은 기존의 LBS, SNS 등의 플랫폼을 쿠폰 서비스와 통합하여 서비스의 매력도를 높이고, CJ 등 유통업체는 다양한 계열사의 오프라인 매장과 긴밀하게 연계된 쿠폰으로 소비자의 활용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고, 이를 통해 모바일 쿠폰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의 효용을 보다 향상시키는 통합서비스로의 재탄생을 시도하고 있다는 내용

다운로드하기


원본 자료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2013.01.15  모바일 쿠폰의 진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유엔젤 테크니컬라이터 손대리
comments powered by Disqu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