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악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주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기술 분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 요약문 발췌 -


“시장 조사 업체인 Futuresource에 따르면 2013년 전 세계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50% 증가해

11억 달러로 커졌고, 다운로드 시장은 오히려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7년에는 스트리밍

음악 시장이 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에서는 매우

방대한 음원들 사이에서 어떤 것을 들을지 추천하는  ‘추천(Recommendation)’ 기능과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의 음악을 찾을 수 있는  ‘발견(Discovery)’ 기능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Spotify, Pandora 등 전세계의 대표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하는 추천 및 발견 서비스를

비롯해 이들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의 기술적인 특징과 강점을 분석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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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T 기업들이 무서운 진짜 이유 (LG경제연구소)




- 요약문 발췌 -


“ 글로벌 IT시장에서 중국 토종기업들의 약진은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 그렇지만, 최근 부상한 중국 IT기업들은 창업한 지 수년밖에 되지 않거나 전통적인 하드웨어 대형기업들이 아니라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기업들을 긴장시키기 충분하다.  샤오미 같은 최근 중국 IT 강자들의 제품은 ‘Same Spec, Low Price’가 특징으로서, 전통적인 하드웨어 업체들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출발점은 남다른 소프트웨어 경쟁력과 기존 강자들의 틀을 깨는 비즈니스 모델이었다. 

한국 등 글로벌 경쟁자들이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은 이런 후발강자들이 내놓는 제품의 면면 만이 아니다. 이들이 출현할 수 있었던 사업환경 및 혁신동력이 더 위협적이다. 중국 본토 시장에선 제2, 제3의 샤오미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고, 기존 하드웨어 강자들도 이들의 성공방정식을 배우기 바쁘다. 과거 중국 내수시장에서 개별기업 단위로 진행됐던 하드웨어 스펙 경쟁은 이제 제휴와 연대를 통한 소프트웨어 융합경쟁으로 흘러가고 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제조체인도 상당부분 내재화됐다. 중국 공산당이 오랜 기간 공을 들인 소비시장의 고도화 및 균질화, 혁신 인프라 확충 정책이 만들어낸 과실이 아닐 수 없다. 13억 시장이 질적 전환을 경험하고 있는 셈이다. 한국 IT기업은 이제 글로벌 시장에서 원가경쟁력뿐만 아니라, 미국의 소프트역량을 시장에 적용하는 데에서도 자칫 중국 IT 강자들에 뒤질 수 있다. 

중국 내수시장의 흐름을 지하고(Sensing), 고객가치 제고를 위해선 중국의 혁신기업들과 공동 보조를 맞추는(Strategic Alliance) 방안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기업들이 원가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실리콘밸리 기업들까지 협력을 모색하는 선전의 제조벨트도 더 이상 방치하기 어려울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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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통신사업자 스마트홈 서비스 현황 (KT경제경영연구소)





- 발췌문 요약 - 


“ 최근 들어,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투어, 스마트 홈 사업에 진출하며. 관련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에는, 중국 기업들의 스마트 홈 사업 투자와 글로벌 제조기

업인 삼성과 애플, 그리고 인터넷 기업인 구글 등의 스마트 홈 시장에 진입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글로벌 스마트 홈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예상되는 변화 및 시사하는 바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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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UANGEL Technical Writing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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