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사업진흥원(NIPA)가 8월에 발표한 ‘주간 ICT 산업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14년 상반기 글로벌 주요 ICT 기업인 구글, 야후, 페이스북, 애플, 트위터 5대 기업의 M&A 건수는 총 45건에 이르며,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이어갈 차세대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는 다음이 카카오를 인수한 건수가 유일할 정도로 여전히 한국은 M&A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많이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글로벌 ICT 업체들이 대규모의 투자비를 들여서 M&A에 집중하는 이유는 미래 먹거리 아이템을 발굴하고 관련 기술력은 단기간 내에 확보하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이다.  글로벌 ICT 업체들의 M&A 전략을 살펴보면 해당 업체의 미래사업 전략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구글이 M&A에 대한 행보가 가장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구글은외국에 쌓아높은 막대한 현금으로 무엇을 할 것이냐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CES)의 질문에 대해서 해외 M&A에 최대 300억 달러(약 30조 8,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대답을 하였다고 한다.   


최근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M&A로 바라본 구글의 과거, 현재, 미래’ 보고서에서는 구글의 M&A를 시기별로 3단계로 분리하면서  현재 3단계를 “Connected 시대’로 정의하고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네트워크 종속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M&A에 주력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구글은 비밀연구소인 ‘구글 X’를 중심으로 육/해/공 자체 망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Google Fiber (‘12년 9월 서비스 개시), Super WiFi (‘13년초 남아공 서비스 개시), 해저 케이블(‘12년 6월 아시아 국가간을 연결하는 8,900km 해저 광케이블 개통), Loon Project(‘13년 6월 공개 : 대형 풍선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통신망), O3b 위성통신(‘13년 6월 구글 후원 벤처 O3b Networks에서 통신 위성 4대 발사)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추진 중이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글의 M&A 행보는 ‘14년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 8월에 SK증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구글이 올해 7월까지 총 23건의 M&A를 체결했으며, 구글이 인수한 기업들을 보면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로봇, 동영상 광고, 게임 등 전혀 상호 연관성이 없는 산업처럼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모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업체들을 인수하였다.





구글은 M&A를 통해서 자신의 주력 사업 분야를 검색 및 플랫폼 제공업체를 벗어나 스마트홈, 커머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들어서는 자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콘텐츠부터 네트워크까지 C-P-N-D 가치사슬을 수직화하여 IoT로 변화되는 네트워크 패러다임에서도 패권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SK증권 애널리스트의 말이 구글의 M&A 전략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구글의 M&A에 핵심은 인간에게 구글 서비스에 대한 사용빈도를 높이는 것이고 우리 생활 속에 구글없이는 생각할 수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




[편집자주]

구글의 M&A 전략과 최근 행보를 보면 구글이 미래 먹거리로 찾고 있는 분야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IoT 분야(스마트홈, 웨어러블 디바이스, 보안서비스, 드론, 커넥티드 카 등)이다. 이는 본 호의 다른 기사에서 다룬 국내이동통신3사의 미래 사업 비젼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들 사업 분야들이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ICT 사업에서 중요한 트렌드임에는 분명하다고 판단된다.


추가로 국내에서는 구글의 네트워크 사업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통신사들이 구글과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경쟁이 예상된다.





참고자료 

  • “주간 ICT 산업 주요 이슈 보고서(2014-30호)” (정보통신사업진흥원, 2014년 8월)

  • “M&A로 바라본 구글의 과거, 현재,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 2014년 8월)

  • “레스토랑에서 우주여행까지...구글의 끝없는 M&A 식탐” (머니투데이, 2014년 8월)

  • “글로벌 ICT 기업의 M&A 현황과 특징, 미래 전략의 방향성”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3년 8월)



신고
Posted by UANGEL Technical Writing Team
comments powered by Disqu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