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WWDC2014에서 발표한 iOS8 베타 버젼에서 iBeacon과 연동한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스타벅스 매장에 설치된 iBeacon 단말기 신호를 전화기가 감지하면 잠긴 화면 왼쪽 하단에 스타벅스 APP이 표시되고 해당 APP을 밀면 바로 APP이 실행된다. 이 기능은 해당 매장의 쿠폰이 Passbook에 저장되어 있으면 Passbook APP이 표시되기도 한다. 


그리고 그 동안 애플과 달리 비콘 기능에 대해 언급이 없었던 구글이 최근 ‘Nearby’라는 스마트 홈을 구현하는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 아래 그림과 같이 Nearby 기능이 포함된 안드로이드 스크린샷이 인터넷에 유출되어 있기도 하다. 


Nearby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지만 비콘 단말기를 매장에 설치하면 iBeacon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콘 서비스 관련 iOS8 beta와 구글 안드로이드 스크린샷



비콘은 이제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신제품이 계속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비콘 서비스들과 해외 서비스들 중 흥미로운 실용 사례들을 몇 가지 소개한다.



구분

업체명

서비스 개요

국내

SK텔레콤

4종의 비콘 단말기(페블 시리즈)와 개발용 플랫폼 ‘위즈턴’ 공개

분당 서울대 병원과 SK나이츠 농구단 홈구장에서 길안내 서비스, 유아 안전 앱세서리 ‘녹색버튼’, 애완견 분실 방지 앱세서리 ‘지브로’ 등의 서비스 제공 중

SK 플래닛

통합 커머스 서비스인 ‘시럽’이 비콘 단말기를 8만개 OK캐쉬백 매장에 설치하여 고객 방문시 웰컴 문자와 쿠폰 발급 등 서비스 계획 발표.

우선 커피전문매장인 ‘ZOO’부터 서비스 개시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부터 명동성당과 서울대교구청에서 위치기반 푸쉬 장소 안내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올해 여름까지 서울 시내 성지 23곳을 연결한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에 위치 기반 서비스 제공 계획.

솔루션은 올리브스토리에서 구축

퀸텟시스템즈

비콘 기반 마케팅 플랫폼인 ‘인페이버’와 비콘 관리 솔루션인 ‘인페이버 비콘 매니저’ 공개 시연

비콘 단말기는 퀄컴에서 스핀오프한 Gimbal 단말기 사용

어비팩토리

iBeacon 기반의 비콘 단말기 ‘어비콘’과 위치기반 폐쇄형 SNS인 ‘딱’ APP 출시.

인사동, 서울N타워, 63스케어에 ‘어비콘’ 단말 설치.

필리핀 엘사어학원에는 재난대처시스템으로 공급

(평상시에는 주변 정보, 수업시간표, 출석 체크용도로 활용되다가 긴급 재난 발생시 신속하게 대피를 할 수 있도록 지원)

이퓨

비콘 단말기인 ‘GO+’ 시리즈와 고가 전자제품 분실 방지 제품인 ‘LINKi’ 출시

‘GO+’ 시리즈 중 전시회용 제품인 ‘전시보GO’는 7/24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ITAS2014’에 최초로 적용 계획  

이케이웍스

비콘 단말기인 ‘디텍터’ 개발

다우데이터와 다우데이터의 위치기반 광고 SNS 앱인 ‘스테이하이’에 비콘 기술을 적용하기로 협약 체결

팁스밸리

모바일 전시 안내 솔루션인 ‘갤러리 안내’ 앱 출시

해외

페블(Pebble)

페블 스마트워치에 iBeacon 기능을 추가하여 전화기 찾기 기능 제공

밍글턴(Mingleton)

데이트 APP인 Mingleton에 iBeacon 기능을 적용하여 Bar에서 상대방이 누군지 모른채 근접한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고, 대화 상대자의 위치 확인 기능 제공

런치 히어

(Lauch Here)

집안 곳곳에 비콘 단말기를 설치하고 사용자가 비콘에 접근하면 관련 앱을 실행 (예를 들어 TV 근처에 가면 TV 리모콘 앱 실행 등)

비히어(BeHere)

교실에 비콘 단말기를 설치하고 학생들의 출석 확인

버진 아틀란틱 (Virgin Atlantic)

공항 터미널의 ‘상위 클라스(Upper Class)’ 구역에 비콘 단말기를 설치하고 승객이 접근하면 탑승권을 자동 표시

Shortwave

동일한 iBeacon 단말기 신호를 받은 사용자들끼리 채팅하는 근거리위치 기반 메신저 앱



iBeacon이 시장에 출시될 당시에는 비콘 신호를 이용한 서비스는 주로 근거리 위치 기반의 마케팅 및 결제 서비스가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모바일 커머스, 마케팅 서비스 외에도 스마트 홈, 출입 관리, 전시 안내, 위치기반 SNS 등 여러 분야로 응용사례가 넓어지고 있으며, 공공기관에 적용될 가능성도 높다.

솔루션 업체들이 특정 서비스에 국한된 형태로 비콘 솔루션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지만, SK텔레콤의 ‘위즈턴’과 같이 비콘 기능을 라이브러리 형태로 오픈 API를 공급하여, 기업 고객이 자사의 APP에 해당 라이브러리를 적용하는 형태의 서비스들도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집자 INSIGHT]


비콘 서비스의 실용 사례가 폭 넓게 증가하고 있다. 아직 시장이 초기 시장이고, 시장 주도자가 없는 상황이므로 모바일 솔루션 업체들에게는 아직은 블루오션이라고 생각된다.

비콘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켜 놓아야 한다는 장애물이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블루투스 기능을 항상 켜놓고 있게 하지 위해서는 비콘 기반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해택 또는 즐거움을 주어야만 서비스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자료

IT World 기사

이데일리 뉴스

업체 홈페이지 및 공식 블로그

 - 어비팩토리

 - 퀸텟시스템즈

 - 이퓨

 - SK텔레콤 T-World 블로그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유엔젤 테크니컬라이터 손대리
comments powered by Disqus

댓글을 달아 주세요